예술인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동형 커피바 카트를 제작하고 제작 과정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하고자 한다.
사업기간
2019년 11월 ~ 2020년 1월
Q. 소개
설치 작업과 커뮤니티 작업을 하는 노정주입니다.
예술가가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고 그걸 작업으로 풀어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기획의도
제가 먹고 사는 문제를 조금씩 해결하면서 다른 분들도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있었어요. 어떻게 보면 저한테도 도움이 되고 작가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작가들은 본업이 작업인건데 작업은 하기 힘들고 다른 일로 돈을 벌어서 작업을 하는 거죠. 그런 상황을 조금 타개할 수 있는 어떤 중간 지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있었어요. 내가 좋아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로 돈도 벌 수 있으면 더 좋은 거니까 그렇게 생각하게 된 거죠.
Q. 나누고 싶은 이야기
지역에서 있다 보면 대부분의 지원 프로그램들이 지역의 장인들, 원주민들과 뭘 해야 된다 그리고 또 그걸 통해서 나는 뭘 얻겠다 보통 이런 것들이 선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그게 꼭 저래야 하나 라는 생각이 있었어요.
저는 그래서 작가들을 만나보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여기 동네에 작가들이 많다고 하지만 어디 얼마나 있는지 잘 모르고 하니까, 그러니까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어서 시작한 것도 있거든요. 어떻게 보면 합리적으로 공생 할 수 있는 방법을 좀 다르게 봐도 좋겠다는 생각을 이번 기회에 나누고 싶었어요.